차별화·특화 전략, 위기극복의 원동력

차별화·특화 전략, 위기극복의 원동력

  • 철강
  • 승인 2022.12.26 06:05
  • 댓글 0
기자명 에스앤엠미디어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경기 침체가 가속화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주요기관들의 내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을 보면 한국은행 1.7%, 한국개발연구원 1.8%, 국제통화기금 2%, 경제협력개발기구는 1.8%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특히 기획재정부가 최근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내놓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주요기관들의 전망치 보다도 낮은 1.6%다. 정부의 경제성장률 전망은 정책의지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요기관들 보다 낮은 전망치를 제시한 것은 이례적이다. 

 글로벌 경기 침체의 충격이 내년 우리나라 경제에 실질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반영됐다. 글로벌 경기침체 장기화, 미국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중국의 급격한 경기 둔화,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의 변수가 지속되면 경제성장률은 더 낮아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그동안 성장률을 지탱해왔던 소비 증가세가 둔화되고 설비투자 및 건설투자, 수출 모두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경기부진의 영향과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에 따라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한국무역협회에서 발표한 내년 수출입 전망도 어둡다. 내년 철강 수요는 소폭 회복될 전망이지만 수출 가격이 하락하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국내 철강 수출은 글로벌 경기둔화, 인플레이션 심화, 태풍힌남노 피해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물량은 전년대비 5.7% 감소했지만 상반기 강세를 보인 가격의 영향으로 선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내년에는 물량 기준으로는 소폭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가격 하락 등으로 수출액은 1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도 내년에는 내수 판매와 수출 모두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등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서도 수입제품 등과의 치열한 경쟁에서도 우위를 보이면서 꾸준하게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제품들도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지속적인 브랜드화를 통한 차별화, 특화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기능성 제품의 출시와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그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고 수출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가고 있다.

 상당수의 제품들이 한정된 내수시장에서 치열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고 여기에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에서도 열위를 보이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경기부진에도 흔들림 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선택한 것은 범용제품에서 벗어난 차별화, 특화 전략이다.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확보한 독보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고 여기에 시장의 요구에 대응한 기능성 제품에 초점을 맞추면서 차별화를 갖추고 있다. 또한 각 제품별 특성을 살린 브랜드화 전략도 시장에서 관심을 받으면서 다양한 소재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암울한 경제전망 속에서도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한 전문화, 특화 전략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기다.

 단기적인 위기 극복의 전략도 필요하지만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 영역을 지속 확장하는데도 집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