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저탄소 '그린 메탈' 생산 로드맵 추진

고려아연, 저탄소 '그린 메탈' 생산 로드맵 추진

  • 비철금속
  • 승인 2023.02.16 08:5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지속가능경영委 올해 첫 회의 개최
ESG 성과 공유, 올해 전략·목표 논의
LCA 제품별 탄소발자국 산출·인증·관리 시스템 개발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 배출이 적은 그린 메탈(Green Metal) 생산 로드맵을 만들어 나간다. 

고려아연은 지난 15일에 올해 첫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ESG 경영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ESG 경영 전략과 목표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위원회는 회사 내의 ESG 관련 주요 이슈를 파악해 지속가능경영 방향성을 세우고 ESG 경영 목표와 현안 등에 대한 심의, 의결을 담당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1년 12월 출범했다. 출범 1년을 맞은 이날 정기회의에는 정무경 위원장을 비롯하여 김보영 사외이사, 이민호 사외이사 및 사내 에너지, 환경, 안전, 기획, 준법 담당인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해 주요성과를 공유하고 2023년 ESG 경영 전략과 목표를 수립한 후 각 부문별 중점 추진 과제를 선정했다. 주요 안건으로는 ▲통합환경허가 취득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및 유틸리티 설비 합리화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계획 ▲국내외 ESG 평가 대응 계획 방안 등에 대해 심의하고 의결했다. 

고려아연은 ESG 경영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2021년 국내 금속기업 최초로 RE100에 가입했으며, 매년 5단계로 나눠 계획 수립 및 평가, 최적의 시나리오 도출 등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점검과 함께 청정 에너지 생산 및 구입 확대와 저탄소 투자 확대 및 기술개발 강화 등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통합환경 허가 취득을 위한 수행과정으로 별도의 TFT를 구성하고, 2027년까지 세부 허가조건을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날 가장 심도 있게 논의된 주제는 그린 메탈(Green Metal)이다. 2023년 생애주기 제품별 탄소발자국 산출 및 인증 그리고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탄소배출이 적은 그린 메탈 생산 로드맵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방법론 차원에서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탄소(Carbon) 산정방식을 도입하고 국제적으로 인증 받는 그린 메탈 생산을 목표로 탄소중립 달성을 향한 글로벌 기준을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기초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지난해ESG 경영의 내부공감대 형성을 위해 진행한 각종 캠페인 및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올해도 계속 이어 나가기로 했으며, 2023년 발간 예정인 3차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그간의 활동, 성과, 미래계획에 대한 정량 데이터를 토대로 한층 개선된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려아연의 ESG 활동성과는 이미 국내외 평가기관의 결과를 통해 인정받았으며, 지난해 글로벌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S&P Global이 진행하는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DJSI) 평가에서 금속광업 업계 최초로 DJSI Korea 지수에 신규 편입 및 지난 10일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한국위원회가 개최한 ‘2022 CDP코리아어워드’에서 기후변화 분야 탄소경영 특별상을 수상하며 ESG 경영 역량을 입증한 바 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2022년 ESG평가의 우수한점은 계속 발전시키고 부족한 점은 개선하여 고려아연의 ESG 평가등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글로벌 스탠다드 및 정부의 ESG 추진에 발맞춰 정부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뿐만 아니라 모건스탠리, S&P 등 국제 기관들과의 대외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정무경 위원장(왼쪽에서 여섯 번째)을 비롯한 주요 인원들이 회의 종료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정무경 위원장(왼쪽에서 여섯 번째)을 비롯한 주요 인원들이 회의 종료 후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