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페트로나스 그룹과 미래 에너지 분야 협력 가속화

포스코그룹,  페트로나스 그룹과 미래 에너지 분야 협력 가속화

  • 철강
  • 승인 2023.04.02 17:16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S 사업 공동 추진…국내서 CO₂ 포집 후 말레이시아 해상에 저장

양사 공동으로 글로벌 청정수소 프로젝트 추진 방안도 논의

포스코그룹(회장 최정우)이 말레이시아 최대 에너지 기업인 페트로나스 그룹과 탄소포집저장(CCS)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수소 사업을 포함한 미래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한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지난 3월 29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페트로나스 트윈타워 (Petronas Twin Tower)에서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Datuk Tengku Muhammad Taufik) 페트로나스그룹 CEO를 만나 CCS(탄소 포집 및 저장 : Carbon capture and Storage), 수소사업을 포함한 미래 에너지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 했다.

최 회장은 “포스코그룹은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CCS와 수소사업에 적극 나설 예정이며, 페트로나스와 함께 Cross-border CCS(국가 간 CO₂ 포집·운송·저장) 사업모델 추진과 수소사업 등 양사의 공동 관심분야에서 협력이 견고해 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CEO는 “페트로나스는 집약된 기술 역량과 경험을 활용하여 수소, CCS등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석유·가스 밸류체인에서 미래 저탄소 에너지 공급 등 전반에 걸쳐 같은 철학을 가진 회사들과 산업을 넘나드는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수소환원 제철공정을 개발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기존 제철소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배출되는 CO₂ 와 국내 블루수소 생산시 배출되는 CO₂ 를 포집해 해외로 이송해 저장하는 CCS사업을 브릿지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다.

페트로나스그룹과 포스코그룹은 지난 21년부터 15개월간 포스코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CO₂를 포집해 말레이시아 해상에 저장하는 사업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고 이 결과에 대해 사업성 평가를 진행 중에 있다. 향후 사업이 확정되면 국가간 CO₂ 포집·운송·저장(Cross-border CCS) 사업모델 추진을 위해 더욱 긴밀한 협의를 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공동으로 그린 수소와 블루 수소 등 청정 수소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페트로나스(Petronas)그룹은 세계적인 글로벌 에너지·솔루션 회사로, 전세계 100여개 국에 진출해 있으며 ‘포춘(Fortune) 글로벌 500대 기업’에도 포함돼 있다.

포스코그룹과도 LNG사업에서 오랜기간 협력해 왔으며, 2021년에는 수소와 CCS 분야에 대한 상호 협약을 체결하였고 특히 지난해 5월에는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그룹 CEO 일행이 서울 포스코센터를 방문해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과 협력 확대를 논의하기도 했다.

한편 포스코그룹은 지난 ‘21년 8월과 12월에 페트로나스 그룹과 수소사업 협력에 대한 MOU 및 CCS 사업 협력 MOU를 체결하고 미래 에너지 분야로 지속적인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이번 최고경영진들간의 만남을 통해 양사간 협력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서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 CEO와 CCS 등 미래에너지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협의하고 페트로나스 타워 스카이브릿지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제공)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서 탱쿠 무함마드 타우픽 페트로나스 CEO와 CCS 등 미래에너지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협의하고 페트로나스 타워 스카이브릿지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포스코 제공)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