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 개최...철강·비철 업계도 참여

중견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 개최...철강·비철 업계도 참여

  • 철강
  • 승인 2023.04.07 15:00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승계, 경영권 이전을 넘어 산업 기반과 국가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인식 필요”
기보스틸, 한국야금, 코스틸 등 차세댈 리더 20여 명 포럼 참여
개정 상속세 및 증여세법 공유 및 실효적인 대응 전략 모색

청년 중견기업 경영인 모임에서 기업의 영속성의 기반인 성공적 승계를 위해 세법에 선제적 전략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철강과 비철업 중견 기업에서도 올해 첫 포럼 회의에 참석한 가운데 참석자들은 세법 변화를 면밀히 검토해 원활한 경영 지속과 과도한 비용 절감을 모색하는 방안을 토론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중견련/회장 최진식)은 7일, ‘정 세법에 따른 승계 전략 변화 및 효율화 방안’을 주제로 2023년 제1회 중견기업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기보스틸, 한국야금, 코스틸 등 철강비철업계가 참여한 가운데 다양한 업종의 중견기업 차세대 임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 첫 발표자로 나선 법무법인바른의 조웅규 변호사는 “개별 기업의 경영권 이전을 넘어 산업 기반과 국가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서 기업 승계에 대한 합리적인 인식을 확산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조 변호사는 “과도한 상속세율, 현실적이지 못한 기업 승계 지원 제도, 승계 비용 조달 문제 등 정책 환경의 한계를 개선하는 노력과 병행해 상속세 및 증여세법 변화에 걸맞은 효과적인 승계 전략을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7일 '2023년 제1회 중견기업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는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
7일 '2023년 제1회 중견기업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는 이호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

두 번째 연사로 나선 강우석 안세회계법인 회계사는 ‘사례로 보는 기업승계 전략’ 주제 발표에서 주식 처분 시까지 양도소득세, 금융투자소득세, 법인세 과세를 이연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제38조 ‘주식의 포괄적 교환·이전에 대한 과세특례’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2018년 중견련 주도로 출범한 ‘중견기업 Young CEO 네트워크 포럼’은 중견기업의 신사업 발굴 및 경영 전략 혁신을 모색하는 전문가 초청 세미나다. 올해 6월까지 총 네 차례 진행될 예정이다.

이호준 중견련 상근부회장은 “바람직한 기업 문화를 확산하고, 자유시장경제의 핵심으로서 기업의 본보기(롤모델)을 구축하는 작업은 창업주들의 기업가정신과 경영 노하우의 전수로서 기업 승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산하는 데서 시작할 것”이라며 “국부 창출의 원천으로서 기업의 영속성을 지탱하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업의 진면목과 가치에 대한 합리적 인식과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 국회, 유관기관 등과 더욱 긴밀히 소통해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