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세계 최대 해상풍력 국제인증기관과 협업

포스코이앤씨, 세계 최대 해상풍력 국제인증기관과 협업

  • 철강
  • 승인 2023.04.27 10:1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이앤씨-노르웨이 DNV社간 해상풍력 분야 업무협약 체결

해상풍력 구조물 최적화, 리스크 관리, 해상풍력 사업참여 등 전방위 협의

포스코이앤씨가 26일,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 인증기업인 노르웨이의 DNV(Det Norske Verias)社와 국내 해상풍력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DNV社는 1864년 노르웨이에 설립된 세계 풍력발전 인증 1위 업체로, 해상풍력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DNV社와 같은 기업의 인증이 필수적이다.

포스코이앤씨는 DNV社로부터 고정식 및 부유식 해상풍력 구조물 최적화를 위한 통합하중해석, 인증프로세스, 리스크관리, 설계자료 품질 제고, 운영비 절감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받게 된다. 또한 해상풍력 사업 동반참여 방안 등도 모색함으로써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으로, 향후 국내 그린에너지 개발 및 탈탄소 실현에 기여할 방침이다.

최근 유럽연합(EU)의 2050년 기후중립 달성을 위한 유럽 그린딜 정책이 본격화됨에 따라 해상풍력 발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현재 세계 해상풍력 발전의 누적 용량은 2020년 기준, 35GW로, 이는 원자력 발전 약 24기의 규모와 유사한 수준이다. 그러나 앞으로 2030년까지 228GW, 2050년까지 약 1,000GW로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고 있는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가 26일,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 인증기업인 노르웨이의 DNV(Det Norske Verias)社와 국내 해상풍력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6일, 포스코이앤씨 사옥에서 ‘국내 해상풍력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장면. 사진 왼쪽부터 8번째부터 포스코이앤씨 온상웅 인프라사업본부장, DNV社 케네스 바레이드 디지털솔루션 총괄책임자(CEO)

또한, 국내에서도 2050‘탄소중립, 글로벌 중추국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할 전력공급 방안 중 하나인 풍력발전을 주목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미래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는 7대 핵심사업을 선정하고 그린뉴딜을 연계한 해상풍력 사업을 통해 친환경 인프라 기반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온상웅 인프라본부장은 “해상풍력 인증 분야 1위인 글로벌 기업, DNV社의 운영 노하우와 건설·에너지를 포함한 포스코이앤씨의 사업 역량이 결합되면, 양사가 Win-Win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하게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DNV社 디지털솔루션 총괄책임자(CEO)인 케네스 바레이드는 “DNV社는 한국 해상풍력 시장이 향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며, “이번 DNV社와 포스코이엔씨의 MOU가 한국 해상풍력 협력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