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플로우, 해진공·해운업계와 친환경 선박 건조 위한 선ㆍ화주 공동 투자 협력

포스코플로우, 해진공·해운업계와 친환경 선박 건조 위한 선ㆍ화주 공동 투자 협력

  • 철강
  • 승인 2023.06.28 17:2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ㆍ해진공 조성 최대 1조원 규모 펀드에 해운업계 ESG 활동 지원

27일, 해운산업 위기대응 펀드 선ㆍ화주 상생 협력 업무협약 체결

포스코플로우(사장 김광수)가 6월 27일 (화) 오후 2시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운협회, 현대글로비스와 ‘해운산업 위기대응 펀드 관련 선·화주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공동으로 출시한 ‘해운산업 위기대응 펀드’의 출범을 알리고, 더불어 선·화주 상생 협력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화주기업의 대표인 김광수 포스코플로우 대표이사, 김양수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정태순 한국해운협회 회장,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해운산업 위기대응 펀드’는 해운시장의 본격적인 저(低) 시황 진입과 친환경 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해진공이 출범하는 펀드로, ▲해운산업 구조조정 지원 펀드와 ▲국적선사 ESG 지원 펀드로 구성되며, 최초 5천억 원 규모(각 2,500억 원)로 출범, 향후 투자 수요에 따라 최대 1조 원 규모로 확대해 나간다. 또, 이후 이번 펀드가 조성되면 국적선사에 부여된 세제 혜택과 HMM 구조조정을 위한 공적 자금 지원 성과가 중소·중견 선사의 경쟁력 강화에 재투입 되어 해운산업의 자생적 성장 생태계가 구축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에 국적 선사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 또한 기대될 것이라는 평가이다.

이중 포스코플로우는 ‘국적선사 ESG 지원 펀드’를 활용한 선화·주 공동 협력 방안 마련을 위해 뜻을 모으고 국내 대표 화주기업으로서 친환경 선박 공동 투자 등 ESG 측면의 국적선사 역량 확보를 지원하는 한편, 친환경 물류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또, 최근 강화되고 있는 국제해운 탈탄소 규제와 국제사회의 해운 물류기업 ESG경영 요구 증대에 국적선사와 공동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앞서, 포스코플로우는 2021년 해운선사와 공동 투자로 세계 최초 케이프 사이즈 LNG연료 추진선을 도입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광수 포스코플로우 대표이사는 “친환경이 아닌 필(必) 환경 시대에 해양진흥공사가 조성하는 ‘해운산업 위기대응펀드’는 포스코플로우가 친환경 해운물류 생태계를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작이 될 것” 이라며, “오늘 협약을 계기로 포스코플로우가 기존에 추진해왔던 친환경 운송사업을 적극 확대하고, 국적선사와 함께 내실있는ESG경영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포스코플로우는 해진공과 함께 친환경 선대 확보를 위한 다양한 금융지원에 더해, 친환경 선박을 통한 화물운송의 연속성과 경제적 운임을 보장하는 등 글로벌 탈탄소 규제 환경 속에서 책임과 역할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