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엔텍, 부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GS엔텍, 부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제작

  • 철강
  • 승인 2023.07.24 16:12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노파일 제작 공업 도입으로 신성장동력 확보

GS엔텍은 지난 20일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의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 개발회사인 코리오제너레이션(이하 코리오)과 부산 지역의 해상풍력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GS엔텍은 부산 해상풍력 발전기 하부구조물 제작, 적시 조달을 지원할 예정이다. 

GS엔텍은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세계 1위인 네덜란드 시프사와 아시아 최초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모노파일 제작 공법을 도입하며 해상풍력 사업에 진출했다. 모노파일은 대형 후판(두꺼운 철판)을 용접해 만든 원통형 구조물로 해상에 고정해 풍력 발전기를 세우는 역할을 한다.

한편 코리오는 지난 5월 대우건설과 부산 해상풍력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한·영 해상풍력 공급망 기업 협력 워크샵을 후원하는 등 해상풍력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서왔다.

코리오는 앞으로도 지역 기반의 해상풍력 관련 기술을 갖춘 업체들과 공급망(서플라이 체인)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향후 이를 적극 활용해 부산에서 진행되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장비, 부품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방침이다.

또한 코리오는 장기적으로 부산 지역에서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와 부산시의 기후변화대응, 신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전환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우진 코리오 한국 총괄 대표는 “부산은 이미 해상풍력사업의 조사, 설계, 조달, 시공 등 사업 전단계에 걸쳐 관련 기업들이 폭넓게 포진해 있다. 지역 기업들과 협력하며 함께 사업을 만들고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도와 동반 성장하는 것이야말로 지역경제를 위한 실질적 기여이자 기후위기에 따른 현실적인 대응”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현재 청사포와 다대포 지역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 사업이 지역에 최대한의 이익과 혜택을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