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협회, "가짜 국산 철강재 적발 적극 나선다"

철강협회, "가짜 국산 철강재 적발 적극 나선다"

  • 철강
  • 승인 2014.07.22 15:00
  • 댓글 0
기자명 옥승욱 swo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철강재 수입 점유비 40.1%, 중국산 수입 31.0% 급증
협회 조직, 위기극복을 위한 비상대책반 체제로 운영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는 철강재 품질검사증명서(MTC) 위변조 방지를 위한 QR 시스템 “큐리얼(QReal)”을 전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는 7월 22일 오후 2시 철강협회 회의실에서 회원사 임원간담회를 개최해 QR 시스템 “큐리얼(QReal)” 시연회를 가졌다.

  이는 철강재 수입급증으로 사면초가에 빠진 국내 철강산업의 총체적인 위기상황 극복 차원으로 철강협회는 비상대책반 체제로 돌입했다.

  철강협회가 최근 발표한 수출입 실적자료에 따르면 금년 상반기 우리나라 철강재 수입은 1,121만톤으로 전년동기대비 15.5% 증가했다. 특히 중국산 수입은 655만톤으로 31.0% 급증세를 나타냈다.

  실제로 국내시장에서 1~5월 수입산 철강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38.7%에서 2014년 40.1%로 상승했다. 이중 중국산 수입은 2013년 20.0%에서 2014년 23.4%로 확대됐다.

  품목별로 보면 금년 상반기중 H형강 수입량은 57만9천톤으로 내수대비 수입비중이 38.6%, 선재는 84만6천톤으로 49.2%, 중후판은 166만1천톤으로 34.1%, 열연강판은 321만1천톤으로 41.6%를 차지하며 내수대비 수입 비중이 급속도로 확대됐다.

  또한 최근에는 철근 롤마크 위조 및 불량 H형강 유입, 보론강 수입 등으로 인한 불법, 편법 수입이 늘고 있어 국내 철강 유통시장 질서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불법, 편법 수입은 국내시장을 잠식해 철강산업을 어렵게 하고 있으며 부적합 철강재 사용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이에 한국철강협회는 7월 22일 송파구 가락동 철강협회 회의실에서 회원사 임원간담회를 갖고 협회조직을 위기 극복을 위한 철강산업 비상대책반 체제로 운영할 것을 선포했다.

  철강협회가 운영하는 철강산업 비상대책반은 오일환 상근 부회장을 반장으로 수입대응분과, 시장정상화분과 등 2개 분과로 운영된다. 또한 대책반은 회원사와 위기상황을 공유하고 대응책을 발굴하며, 수입 철강재에 대한 국내시장 방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철강산업 비상대책반은 발족과 동시에 수입 철강재가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피해를 막기 위해 철강제품으로는 국내 최초로 소비자가 현장에서 직접 휴대폰으로 원산지 및 품질검사증명서(MTC)를 확인하는 QR 시스템(큐리얼) 시연회를 가졌다.

  이번에 철강업계가 QR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원전부품 등 품질검사서의 위변조에 따른 부작용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된 가운데 위변조된 수입산 철강재가 무분별하게 유통됨에 따라 건설안전 위협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현재 철강제품의 품질검사증명서는 원본이 아닌 사본 형태로 유통되어 포토샵 등으로 문서를 위조하는 경우 현실적으로 위변조 여부 판독이 불가능하다. 또한 바코드 스캐너 및 수치입력 등의 번거로움으로 소비자가 아닌 제조자 위주의 형태로 운영, 유지되어 왔다.

  이번에 철강업계가 개발한 QR시스템 “큐리얼(QReal)”은 휴대폰으로 품질검사증명서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회원사 서버에 접속돼 품질검사증명서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품질검사 위변조 여부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철강협회 오일환 상근 부회장은 “QR 시스템(큐리얼)은 포스코 및 현대제철이 먼저 적용했으며 향후 타회원사에게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부적합 철강재 신고, 회원사별 철근 롤마킹 자료사진 등록 및 기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철강업계에 스마트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금번 개발한 QR코드는 철강제품 전용 애플리케이션(QReal)으로 플레이 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검색어 QReal(큐리얼)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