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17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5.04.18 08:05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동

  이번주 수요일 오전에 나온 중국 지표가 예상치를 하회하게 나오면서 세계 최대 전기동 수요국인 중국 경제에 우려감이 컸지만, 시장에서는 오히려 중국 당국이 조만간 새로운 부양책을 내놓을 지 모른다는 기대감으로 전기동은 주간기준 상승마감했다. 호주의 MMG는 41,358톤 전기동을 1월 ~ 3월까지 Sepon과 Kinsevere에서 생산했으며 이는 전년동기 대비 4% 증가한 수치이다. Hecla Mining Co는 최근 인수한 동-은 광산은 몬태나의 Troy 광산을 낮은 가격으로 인해 폐쇄하겠다고 언급했다. 칠레의 Codelco는 홍수 등의 영향으로 생산이 감소하여 2015년에는 기존 전망보다 낮은 50,000 mt 수준의 초과공급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Rio Tinto의 지사인 Kennecott Utah Copper는 미국 수요 증가를 반영해 제련소 가동률을 높일 예정이며 2015년 Copper Concentrate 생산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밝혔다.

*알루미늄

  알루미늄 유럽지역의 프리미엄이 $225~$245 에서 $190~$215로 하락했다고, Harbor Intelligence가 언급했다. 이는 17개월래 최저치이다. Oman Alumininum Rolling Co는 2017년까지 생산량을 두배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Century Aluminum Co는 미국 켄터키주에 Sebree는 2002년부터 유휴중이었던 용광로를 재가동하겠다고 발표했다. 일본 항구에 쌓인 재고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457.0k mt를 기록했다. 중국의 Panasialum은 연간 300k톤 규모의 Aluminum Rod plant를 북서부 지역 Xinjiang 자치구 지역에 건설할 예정이다. 중국의 Chalco는 중국 내 유동성 확대 압력이 높아지는 가운데 스팟시장에 더 많은 알루미늄 인곳을 내놨다고 밝혔다.

*니켈

  Panoramic은 올해 니켈 정광 생산량은 20~21kt톤으로 추정했다. BHP의 콜롬비아 니켈 광산 노동조합은 4월 14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발표했다. ThyssenKrupp은 현재 손실을 입고 있는 합금 비지니스인 VDM을 Lindsay Goldberg Vogel에 매각하는 협상이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INSG는 2월 니켈 공급초과분이 늘어 20,300톤으로 일년전 6,400톤 보다 급격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짐바브웨의 Bindura Nickel의 1분기 생산량은 조업중단으로 전분기 보다 낮은 수치를 예상한다고 발표했다. 호주의 니켈 생산업체 Mincor는 두 개의 니켈 광산에서 생산되는 광석이 3월에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고 Metal Bulletin에 보도했다.

*주간 뉴스 및 전망

  금요일 거래에서 납과 아연은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다. 이는 LME창고에서 cancellations이 급격히 증가하며 재고부족이 예상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 LME 창고 관리인은 '이러한 움직임이 실제로 현장에서 쓰기 위해서이기 보다는 좀 더 보관료가 싼 창고로 이동하거나 혹은 파이낸싱 딜 관련해서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Outotec은 멕시코의 Zinc Plant 시설 확장과 기술, 서비스 공급 등에 관한 계약자로 최종 선정되었다. ILZSG에 따르면 2월 세계 아연 시장은 43,400톤 초과 상태였다. 멕시코의 2014년 아연 생산은 700k mt로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 호주 Port Pirie 지역 납 제련소에서 오랜 기간 해로운 공기를 방출해 논란이 있었지만 이 제련소를 친환경적 제련소로 재단장하는 과정에서 많은 고용 등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