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산업, 화재에 강한 ‘친환경 난연 방청제’ 개발

부영산업, 화재에 강한 ‘친환경 난연 방청제’ 개발

  • 철강
  • 승인 2018.10.29 09:3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저유소 화재로 난연 성능 갖춘 제품 부각
비산배출 관리제도에 부합한 친환경 성능까지 갖춰

  이달 초 발생한 고양 저유소 화재를 계기로 난연 성능을 갖춘 제품이 재조명되고 있다. 공장 화재 발생 시 위험물로 인한 화재로 대형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경남 양산시 소주공단에 위치한 부영산업(대표 노기영)은 화재에 더욱 강한 친환경 ‘난연 방청제’를 개발해 소방안전 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부영산업이 개발한 난연 방청제는 강관 및 철강류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바르는 표면처리 제품이다. 특히 기존 제품 대비 물성과 작업성은 물론 친환경적이고 소방안전에 특화됐다.

  특히 최근 제천·밀양 두 화재 사망자의 92.5%가 유독가스 흡입으로 질식사했다. 건물이나 공장 내 화재 사고 발생 시 다수의 희생자들이 유독가스에 의한 질식사로 밝혀짐에 따라 유독가스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도 높아지고 있다.

  유독가스의 주요성분은 일산화탄소이며 그 이외에도 염화수소·이산화황 등과 같은 유해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원래 체내 산소 공급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산소의 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일산화탄소가 호흡기에 들어갈 경우, 산소보다 헤모글로빈 결합 속도가 빠른 일산화탄소가 대신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게 되면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때문에 일산화탄소가 포함된 유독가스를 한두 모금만 마시게 되더라도 혈액 내 산소이동을 방해 받아 두통, 의식장애, 어지럼증 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부영산업의 난연 방청제 실험결과=사진자료 부영산업
부영산업의 난연 방청제 실험결과=사진자료 부영산업

  부영산업의 난연 방청제는 화재 발생 시 화염의 크기가 작고 화기(화염에 의한 열 발생)가 적다. 또 유독가스 발생 없이 초기 화재 진압에 용이하다.

  난연 방청제의 특징으로 화재 및 안전성 측면에서 뛰어나다. 이 제품은 초기 착화가 느리고 연소성 및 화염 확산 속도가 타 제품에 비해 현저히 낮다. 또 유독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작업적인 측면에서는 속건 자연 건조형 방청제로 내후성이 우수해 건조, 부착, 경도 및 내수성이 뛰어나다.

  환경적인 부분에서는 대기 환경 보호 및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최소화시킨 친환경 제품이다. 이 제품은 정부의 HAPs 비산배출시설 관리제도에도 부합한다.

  HAPs 비산배출시설 관리제도란 유해대기오염물질(Hazardous Air Pollutants: HAPs)을 비산배출하는 시설·공정 등을 관리하는 것으로, 대상 사업장은 해당 시설에 대한 시설관리기준을 준수해 비산배출되는 HAPs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이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대기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제도다.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을 살펴보면 ‘비산배출의 저감을 위한 시설관리기준’에 해당하는 업종에 강관 제조업을 추가했다.

  이미 환경부는 지난 6월 30일까지 비산배출시설에 대한 신고가 의무화하도록 했다. 시설관리기준 내용을 살펴보면 시설관리기준 관리 담당자 지정, 운영, 운영기록부 기록, 연간 점검보고서를 제출해야한다. 업종별로는 강관 제조업의 공정배출시설(코팅시설), 저장시설(탱크시설), 폐수처리시설, 비산누출시설, 세정시설, 용해로 등이 해당된다.

  시설관리기준을 위반한 경우 시설의 개선 등 필요한 조치를 받는다. 1차로는 개선명령, 2차로는 조업정지 10일, 3차로는 조업정지 20일을 받을 수 있다. 조치 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이와 함께 대상사업장이 신고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고 시설을 설치·운영하거나 정기점검을 받지 않는다면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아울러 올해부터 3년마다 한국환경공단을 통해 정기점검을 수검해야 한다.

  지난 2005년 사업을 시작한 부영산업은 ISO 14001:2004, ISO 9001:2000 등 환경경영시스템을 인증 받았다. 이어 지난 2009년 그린바니쉬 개발 및 특허를 출원했다. 지난해에는 미국 친환경(Green Seal GS-11)인증과 국내 특허를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부영산업의 실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부영산업의 실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