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특수스틸, 자원순환사업전서 ‘엑스웨어’·‘EH-SP’ 내마모강 제품 선봬

한국특수스틸, 자원순환사업전서 ‘엑스웨어’·‘EH-SP’ 내마모강 제품 선봬

  • 철강
  • 승인 2022.09.01 15:49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광물 분류·처리·운송·저장 등 극한 내마모환경 적용 가능한 특수강
슈퍼 스테인리스강·니켈합금강 등 다른 보유 제품도 홍보
현지 협력사 및 국내 고객사에 대한 철저한 관리에 집중

특수강 및 특수강판 전문사 한국특수스틸(대표 황수백)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5회 폐기물·자원순환사업전에서 내마모강판 ‘엑스웨어(X-WEAR)’를 선보였다. 더불어 한국특수스틸은 티탄 슈퍼 내마모강 'EH-SP'와 슈퍼 스테인리스강 등 회사가 보유한 다양한 특수강 제품을 홍보했다.

 

내마모강판은 강판 표면부와 내부의 경도가 균일하여 마모가 진행되더라도 초기의 경도치 및 인성이 동일하기 때문에 제품 마모가 다 할 때까지 장기간 사용 가능한 점이 강점이다. 또한 표면 열처리 강판과 비교해 최소 4배~최대 10배 이상의 내마모 수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내마모강판은 폐기물 처리와 분류, 운송, 저장 등 극한 내마모 환경에 놓인 설비 및 기구 소재로 적합하다. 이들 분야에 내마모강판을 적용하면 적재량 늘릴 수 있으며, 설비 및 기구의 내구수명 연장과 고장 및 기능 이상 방지로 현장 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S45C 강종 철판 대비 사용 두께를 30% 수준 경량화할 수 있다.

한국특수스틸이 공개한 엑스웨어는 한국특수스틸이 일본과 중국,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수입하는 고내마모 강판을 특성에 따라 분류한 통합 브랜드로, 경도에 따라 XR400, XR450, XR500, XR600 등으로 세부 품명이 구별된다. 회사는 이들 제품의 두께 2mm~140mm 재고를 항시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특수스틸은 일반 내마모강판보다 내마모성이 2배 이상 높으면서도 동일한 가공성과 절곡·용접이 용의한 고부가가치 특수강인 ‘EH-SP’(JFE제철)도 전시했다.

 

티타늄(타이타늄) 슈퍼 내마모강인 EH-SP는 경도 약 3,200Vickers의 타이타늄카바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이 초고강도 티타늄카바이드 입자(TiC)들의 강도는 일반적인 AR400 내마모강판보다 약 7.6~8배 강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티타늄카바이드 입자들이 콘크리트에 혼재되어있는 자갈처럼 철판 전체에 분산된 채 박혀있어서 충격 마모와 슬라이딩 마모에 대해 최상의 내마모성을 가지고 있다.

기존 AR-Plate와 브린넬경도 360~600 제품들은 단순히 경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상위 그레이드가 될수록 밴딩과 절곡, 용접 등이 어려워지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반해 EH-SP는 절곡성 및 용접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고경도의 TIC를 활용하여 최상의 내마모성을 갖도록 개발됐다. 때문에 EH-SP는 최근 보안 시장과 고위험시설 등에서 긴 사용 수명과 가공성을 동시에 확보한 차세대 내마모강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밖에도 한국특수스틸은 방탄강(ARMOR STTEL)과 고장력강(HIGH STRENGTH STEEL), 슈퍼스테인리스강(SUPER STINLESS), 내열고온용강(HEAT RESISTING STEELS), 니켈합금강(NICKEL ALLOYS) 등 수력발전·화력발전·원자력발전·건설중장비·특장차·석유화학·제련소·우주한공·각종 산업플렌트에 적용되는 각종 특수강제품을 선보였다. 한국특수스틸은 이들 해외 제품의 신뢰성 및 품질 확인을 위해 정기적 현지 방문을 실시하고 있다.

장문성 차장은 “해외 유수 철강사들의 내마모강 제품을 국내 고객들이 브랜드명 하나로 제품군의 특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통합했다”라며 “회사 담당자들이 현지 방문을 통해 정기적으로 품질과 계약 이행을 확인하는 등 품질과 납기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시회에는 이전회차 전시회 때와 같이 ‘케이어태치’에서 판매하는 아스팔트 포장 및 역청 포장에 쓰이는 ‘콜드플래너(Cold Planer)’가 한국특수스틸 부스에서 출품됐다. 콜드플래너는 엑스웨어 내마모강을 적용하여 제작한 중장비 부품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