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QSS FT 양성과정 개편

포스코, QSS FT 양성과정 개편

  • 철강
  • 승인 2022.02.07 17:20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SS 활동으로 잠재 위험 발굴 등 현장 안전 개선 '만전'

포스코가 현장 혁신 전문가인 QSS FT(Facilitator) 양성 프로그램을 안전 중심으로 개편한다. QSS(Quick Six Sigma)는 전 직원이 일상 업무 속 낭비를 찾아 개선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포스코 고유의 혁신 활동이다.

포스코는 2005년부터 포스코인재창조원과 함께 현장 혁신 전문가인 QSS FT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혁신 활동의 전문성을 높여왔다.

올해부터 포스코는 QSS FT 양성과정을 안전 중심으로 재편한다. 직원들이 안전 관점에서 QSS 활동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다.

포스코는 QSS FT 후보들이 안전을 체질화할 수 있도록 '인지 → 이해 → 활용' 순서의 순차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인지 교육에서는 △ 사례를 통한 안전 마인드 제고 △ 안전 사고 VR 체험 등의 교육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체화하고, 이어 이해 교육에서는 △안전 관계법령 이해 △ 잠재위험 발굴 △ 위험성 평가 등 안전한 현장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후 활용 측면의 교육을 위해 현장에서 안전 최우선 QSS 활동 실습이 진행된다.

지난 1월부터 시작한 제 33기 QSS FT 양성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포항제철소 남승호 과장은 "안전의 관점에서 현장을 다시보는 시각을 기르고, 현장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고민해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